이 글은 개인적인 오버클럭 기록이지만 비슷한 문제를 가진 경우에 참고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같은 문제라도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므로 절대적인 해결책이 아닐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그 전에 라이젠 1600을 오버클럭을 처음 하면서 느낀점은 오버 클럭은 자기만족이며 정말 좋은 성능을 위한다면 오버클럭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더 좋은 CPU를 사는 것이 현명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뭐든 돈이 문제죠~!
왜냐면 제가 구입한 라이젠은 흔히 말하는 뿔딱. ㅠㅠ
다음은 오버클럭 안정화 테스트 프로그램인 Prime을 돌리는 중의 제 CPU 상태입니다.
안정화가 거의 마무리된 상태로 클럭 3.7 까지 올리는데 1.3v의 전압이 들어갑니다. (뿔딱 ㅠ) 인테넛을 살펴보니 보통 1.25에 들어간다는 분들이 꽤 있더군요.
아무튼 저는 오버클럭이 거의 처음인 관계로 이렇게 적정 전압을 찾는데 까지 약 2일이 걸렸습니다. 2일동안 시행착오도 많이 했고 링스나 프라임도 많이 돌렸네요. 결국 숫자 조정과 테스트의 무한 반복... 첨엔 재밋다가도 갈수록 아리송해집니다. 처음에는 숫자들만 제대로 조합해주면 끝날 줄 알았는데 오버클럭을 하는데는 너무도 많은 변수가 있다는 것을 뼈져리게 느꼈네요.
라이젠 컴퓨터 꺼짐현상
오버클럭에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에 하고 우선 제가 겪은 오버클럭 시에 컴퓨터 꺼짐 현상에 대해서 이야기하려합니다.
제 컴퓨터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라이젠 r5 1600
메인보드 : asus prime x370-pro
램 : 삼별 8GBx2
ssd : sandisk 250GB
GPU : 1060 3g
증상 : 오버클럭을 시도하고 프라임을 돌리면 10분안에 컴퓨터가 꺼진다. 전압이 부족한듯 하여 전압을 아무리 높여도 해결이 안됨. 처음에는 cpu가 초초초! 뿔딱이라고 생각했으나 뭔가 이상함.
보통 프라임을 돌려서 전압이 모자라면 몇몇 코어가 파킹되어 일을 안하는 상태로 들어가는데 이상하게 컴퓨터가 꺼지더군요. 꺼지긴 하지만 컴퓨터 전원에 불은 들어와 있고 그냥 먹통이 된 채로 검은 화면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간혹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도 꺼지지 않는데 이런 경우 강제로 파워를 꺼야합니다.
해결1 : 저는 윈도우를 설치하고 asus 유틸리티를 전부 설치해 줬습니다. 꽤 유용한 유틸리티들이 있는데 Dual Intelligent Processors 5 라는 녀석이 있더군요. 자동으로 오버클럭 저는 이 녀석을 포함한 모든 유틸리티를 삭제한 후에 컴퓨터 꺼짐 증상이 없어졌습니다. 물론 전압이 모자를 때는 컴퓨터가 꺼졌지만 위 유틸들을 모드 삭제한 후에 프라임을 돌려서 적정 전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분은 SSD의 문제로 인해 그렇다는 분들도 있었는데 저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네요.
그리고 CPU마다 수율이 천차만별인데 저와 같은 보드를 쓰시는 분들은 바이오스 내에서 좀더 세팅할 내용들이 있습니다. 물론 세세한 세팅을 안해주더라도 오버는 되지만 하고 안하고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그 중에 global C-State control 이라는 녀석과 core performance boost는 오버클럭시에 반드시 disable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정확히 이 둘 옵션이 오버클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모르겠으나 이 두 값을 disable로 한 후에 cpu 풀로드시 전압 출렁임의 변동폭이 적어지고 수율이 좋아진 듯 합니다. 그리고 좀 더 안정적으로 되었다고 해야하나? 아직 좀 더 테스트해 봐야해서 정확하지는 않지만 느낌상 뭔가 달라졌네요. 좀 더 테스트해서 다음에 더 자세한 내용을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