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시트복사와 이동하는 방법

콘파냐 2017. 12. 22. 16:09
반응형

엑셀 시트복사/이동은 워크시트를 통합문서(엑셀파일) 내에서 이동하거나 외부의 다른 엑셀 파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설명에 앞서 윈도우 내에서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할 때 어떻게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선택한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로 복사를 하거나 또는 CTRL키를 누른 상태로 파일을 선택한 후 드래그 앤 드롭을 해서 복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엑셀에서 엑셀 시트를 하나의 파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엑셀 시트를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드 앤 드롭을 하면 간편하게 엑셀 시트를 원하는 위치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사실 엑셀 복사/이동에 대한 내용은 아주 간단하지만 제 블로그에서는 좀 더 디테일한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셀 파일 내에서 엑셀 시트 복사/이동 하기

A, B, C 세개의 시트가 있을 때 현재 편집 중인 시트 이름 밑에는 밑줄이 그어져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시트 A의 이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로 오른쪽(시트 B와 시트 A 사이)으로 드래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은 세모 표시는 시트가 이동할 위치를 알려줍니다. 이 상태에서 누르고 있던 마우스 버튼을 해제하면 시트 이동이 완료 됩니다.

다시 이동 전, 누르고 있는 마우스 버튼을 해제하기 전으로 돌아가서 마우스를 누르고 있는 상태로 CTRL 키를 눌러보겠습니다.

마우스 커서 아이콘에 붙어있는 문서모양 아이콘에 + 표시가 생겼습니다. (+는 복사를 의미하는 표시입니다.) 복사를 할 위치로 마우스를 이동한 후에 마우스 버튼을 해제하면 복사가 완료됩니다. 이렇게 엑셀 시트 복사가 완료되었고 복사된 파일 이름은 원래의 시트이름 뒤에 (2) 가 추가된 형태입니다.

참고 : 여러 시트 복사와 이동하기

여러 시트를 선택해서 한번에 이동/복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컴퓨터 파일을 다룰 때 처럼 CTRL 키를 누른 채로 여러 시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사할 여러 시트를 선택 한 후의 작업은 앞서 설명했던 이동 복사와 동일합니다.


다른 엑셀 파일로 시트 이동/복사 하기

이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선 이동시킬 시트가 있는 엑셀 파일과 이동 또는 복사의 목적지가 되는 엑셀 파일 두개를 모두 열어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문서는 다르지만 위 그림처럼 드래그 앤 드롭으로 시트의 복사 또는 이동이 가능합니다.

사실 지금까지는 손쉽게 시트 이동, 복사를 하는 법을 설명했는데 메뉴를 선택해서 시트의 이동과 복사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트이름->마우스 오른쪽 클릭 -> 이동/복사 메뉴 선택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세 부분에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옵션을 조정해서 지금까지 마우스로 시트 복사/이동을 했던 작업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대상 통합 문서 - 현재 엑셀파일을 선택하면 파일 내에서 시트 이동/복사, 외부 파일을 선택하면 외부 엑셀 파일로 이동/복사

다음 시트의 앞에 - 이동/복사될 시트의 위치

복사본 만들기 - 기본(해제) 시트이동, 체크박스 선택시에는 시트복사

대단한 것은 아닌데 장황한 설명을 한 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