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웹에 있는 데이터를 웹쿼리를 이용하여 가져오기

콘파냐 2017. 8. 24. 23:59
반응형

웹에 유용한 정보가 많아지면서 이 정보들 중에서 필요한 것들만 수집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웹 상의 정보를 수집하는 기법은 정말 다양한데 엑셀로도 간단한 웹에 있는 표의 내용을 웹쿼리를 이용하여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보통 환율과 같이 매일 매일 변하는 내용들을 엑셀로 가져오면 사이트를 굳이 방문해서 확인할 필요가 없으므로 편리하며 가져온 내용을 엑셀에서 바로 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입니다.

우선 환율 정보를 가져올 웹 페이지를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 환율을 검색해 보면

위와 같은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그래프를 클릭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라별 실시간 환율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웹 페이지의 주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http://info.finance.naver.com/marketindex/?tabSel=exchange#tab_section

웹페이지 주소는 현재 위와 같습니다.(언제라도 변동가능)

이제 엑셀을 실행한 후 데이터 -> 외부데이터 가저오기에서을 선택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새 웹쿼리 창이 뜨면

주소란에 앞에서 확인한 주소를 넣어준 후 이동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이 스크립트 에러가 뜨는 것은 별 문제 없습니다. 예를 눌러 살며시 무시해주세요.

그러면 웹페이지가 뜨는데 이 때 노란색 바탕에 붉은 화살표가 보입니다. 이 표시는 엑셀에 가저오기 가능한 표를 의미합니다. 이 노란색 바탕에 붉은 화살표를 클릭해주면 다음과 같이 체크 표시로 바뀝니다. 그러면 해당 표를 엑셀로 가져오기를 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를 누르면 해당 표를 가져올 셀을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이 선택된 표(나라별 통화 환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셀의 크기가 너무 넓게 잡히는데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①을 클릭하면 전체 셀이 선택됩니다. 그리고 ②를 더블클릭해주면 셀 너비가 위 그림처럼 적절하게 정리됩니다.

환율 정보를 최신으로 갱신하고 싶다면 데이터 ->  모두 새로 고침을 눌러주면 됩니다.


은행과 같이 환율에 따라서 변동되는 데이터를 다루는 곳이라면 엑셀에서 웹쿼리를 이용하면 매우 편리할 것입니다. 환율 뿐 아니라 극장과 같은 곳에서 영화 사영 정보를 웹쿼리로 한번 가져와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