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그래프 만들기 쉽게 이해해 보자

엑셀로 만든 표의 데이터를 시각화해 주는 그래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종류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막대그래프, 꺽은선 그래프, 원형 그래프, 누적형 그래프 등이 있고 2개 이상의 그래프를 혼합해서 그리는 콤보(혼합)형 그래프도 있습니다. 

그래프 마다 특성이 있지만 지면관계상 기본 그래프 위주로 몇가지 활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엑셀 그래프 만들기

다음은 분기별 사원들의 실적에 대한 표입니다. 

표의 형태는 행과 열에 제목(레이블)이 있는 형태로 만들도록 합니다. 위 표는 행제목은 사원이름, 열제목은 분기를 의미합니다.

이제 표의 아무셀 하나만 선택하거나 표 전체 범위를 드래그해서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삽입 메뉴를 선택해서 차트(그래프) 그룹을 보도록 합시다.

차트 그룹에 다양한 아이콘들이 있는데 각각의 아이콘들은 그래프의 종류별 카테고리를 의미합니다. 가장 왼쪽위에 있는 아이콘은 막대모양으로 생겼는데 눌러보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종류의 막대 그래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막대형 그래프를 의미하는 아이콘이네요.)

한번 가장 왼쪽 위에 있는 2차원 세로 막대형 그래프에 마우스를 갖다 대보겠습니다.

이렇게 마우스 오버만 해도 그래프가 표시됩니다.(엑셀 2016) 또한 표에 색깔 구분선이 그려지는데 열제목, 행 제목과 데이터를 구분지어 줍니다. 이 구분선을 이용해서 그래프를 만든 후에 열제목, 행제목, 데이터 등의 범위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의 분석(행/열 전환으로 범례 바꾸기)

가장 간단한 막대 그래프를 만들었는데 그래프를 잠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막대그래프는 각 사원들의 분기별 실적 데이터를 비교해 줍니다. 

김사원의 1분기부터 4분기 데이터가 막대그래프로 비교되어 있고 이사원, 삼사원 등도 같습니다. 행제목은 사원들의 이름을 나열했고 열제목은 범례입니다. 4개의 분기이므로 4가지 색으로 범례를 나타내었는데 꼭 열제목이 범례일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위와 반대로 분기별 사원들의 실적을 비교하는 막대그래프를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요? 다음은 그 방법입니다.

차트를 선택하면 오른쪽 위에 나오는 아이콘 메뉴를 선택하고 위 그림처럼 차례대로 선택해 봅니다.

앞에서는 열 제목(레이블)이 범례였는데 행/열 전환을 하면 행 제목(레이블)이 범례로 바뀌게 됩니다.

엑셀 그래프 차트 제목 변경하고 배경에 그림 넣기

기본 막대 그래프를 그렸으니 이번에는 그래프에 배경 그림을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차트 제목을 클릭 하면 제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제목을 "분기별 사원 실적"이라고 수정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래프 안쪽에 빈 곳을 더블클릭하거나 그래프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나오는 메뉴에서 차트 영역 서식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슬라이드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채우기->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파일 또는 질감 등을 선택할 수가 있고 다양한 조절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질감을 선택했습니다.

혼합 그래프 만들기

이제 지금까지 만든 그래프에서 최사원의 1분기부터 4분기까지의 영업실적 추이를 알아보고 싶습니다. 이런 경우 꺽은 선 그래프가 제격입니다. 그러면 최사원에 대한 데이터만 꺽은선 그래프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우선 그래프에서 최사원에 해당하는 막대를 클릭해줍니다.

표를 보면 최사원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색으로 칠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엑셀 그래프를 만드는 방법 그대로 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삽입 메뉴에서 차트 그룹에서 그래프를 선택하면 되겠죠.

이제 최사원의 분기별 실적의 추이를 꺽은선 그래프로 볼 수 있습니다. 1분기 실적이 제일 높았는데 그 이상 올라가지는 않고 실적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군요.

다른 사원들의 그래프 역시 선택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엑셀 그래프 만들기와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