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K 설치 후 자바 환경변수 설정 방법

JDK(java developement kit)설치 후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그런데, 정확히 기록했음에도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이유는 접어두고 자바 환경변수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절대 자동으로 되는 것이 아니니 이 부분은 꼭 거쳐가셔야 합니다.


자바 JDK설치후 자바 환경변수 설정 방법(윈도우7)
먼저 자바 JDK를 설치했다면 다음과 같이 폴더가 생겼을 겁니다. 1.8.0을 설치했습니다. 이 부분은 버전에 따라 다르시니 참고만 하세요.


위 경로를 클릭하면 복사하기 좋게 됩니다. 복사해서 환경변수에 넣어주면 됩니다.
C:\Program Files\java\jdk1.8.0\bin


환경변수 설정창을  여는 방법


위와같이 시작버튼을 누른 다음 "환경변수" 라고 써주면 계정의 환경 변수 편집,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두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두 메뉴 중에 한 군데로 들어가셔도 되고 그냥 환경변수만 치고 엔터를 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위쪽은 사용자 계정에 대한 환경변수고, 아래쪽은 모든 사용자가 공통으로 적용되는 시스템 환경 변수 설정입니다.
여기서 JAVA_HOME라는 변수에 위 경로를 넣어줘야 합니다. JAVA_HOME은 꼭 시스템 환경변수에 넣으셔야 합니다.
(개똥이)에 대한 사용자의 변수(U)에 넣으시면 재부팅 해도 아래처럼 적용이 안됩니다.

JAVA_HOME은 시스템 내에서 다른 곳을 이미 가리키고 있는데 사용자 환경변수에 써도 우선 순위상 밀려서 적용이 안됩니다.
이렇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시스템 환경변수에서 변경 시켜 주면 해결됩니다.


그리고 시스템 환경변수 path에 JAVA_HOME을 추가시킵니다. 
path 에 %JAVA_HOME%; 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으로 구분해줍니다.
아래는 시스템 환경변수에 적용한후 재부팅한 후 javac을 커맨드 창에서 실행한 것입니다.


결론
우선순위 시스템환경변수 > 사용자환경변수
사용하는 변수가 시스템 내에서 이미 경로지정이 되어있다면 사용자 환경변수를 무시할 수 있다.
그래서 자바의 경우 path를 시스템 환경변수에 입력을해야한다.JAVA_HOME을 기준으로 서브디렉토리 패스가 쓰일 수 있으므로 꼭 JAVA_HOME을 시스템 환경변수에 적용시킨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