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조건부서식 사용방법

콘파냐 2015. 6. 11. 14:23
반응형

조건부 서식은 서식의 확장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여기에 조건이 붙은 것입니다. 


사용자 형식도 조건부 서식처럼 조건을 사용할 수 있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2015/06/10 - [엑셀] - 엑셀 사용자서식 사용법


조건부 서식은 조건부 서식 규칙이라는 단위로 관리가 됩니다. 셀 영역에 하나의 규칙이 적용될 수도 있고, 하나 이상의 규칙들이 함께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규칙이 적용될 때는 규칙들 간에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규칙은 조건+서식 이므로 같은 서식을 사용하거나 조건이 겹칠 때 문제가 되겠죠. 이 경우는 우선순위에 따라서 적용이 됩니다. 이런 문제들은 우선 조건부 서식에 대해 알아본 뒤 풀어보기로 하고, 먼저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홈->스타일->조건부 서식

아이콘으로 표현된 셀 강조 규칙(H), 상위/하위 규칙(T), 데이터 막대(D), 색조(S), 아이콘 집합(I) 은 모두 


새 규칙(N)에서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아래설명참고 - 기타규칙에서 가능)


저는 새 규칙(N)으로 위 아이콘 메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같이 직접 만들어 보시면, 5가지 규칙도 이해하고, 응용하여 쉽게 여러 규칙을 적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래 두 그림을 비교해 보세요.





셀 강조 규칙




셀 강조 규칙(H)


셀 강조 규칙은 셀 각각의 내용에 대해 조건을 비교하여 서식을 지정합니다.

셀 강조 규칙은 위 그림처럼 홈->스타일->조건부서식->새규칙(N) 에서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에서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셀 강조 규칙에서 슬라이드 메뉴의 기타규칙(M)에 들어가셔도 됩니다.


왼쪽 '셀값,' '특정 텍스트', '발생 날짜', '빈 셀','내용 있는 셀', '오류', '오류 없음' 이 비교 값이 됩니다. 비교 값을 보시면 각각의 셀 값이 독립적으로 비교됨을 알 수 있습니다.('다음을 포함하는 셀만'이라는 문구에서 알 수 있듯이 상대적인 비교가 아닌 독립적인 비교입니다.) 

(참고 : 상위/하위 규칙은 범위 내에서 상대적으로 비교합니다.)



규칙(조건)의 예를 들면 

예1> 셀값 | 해당범위 | (두개의 칸이 있습니다 여기는 해당 셀범위를 직접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 해당 영역에 있다면


예2> 셀값 |      >     | 30 

 - 셀  값이 30보다 크다면


예3> 만약 다음과 같은 시트에서 문자열 me를 찾아서 서식을 지정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칸을 채워 주면 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서식을 만들어야 합니다.(확인 버튼 위에 서식(F)... 보이시죠)



서식은 일반적인 서식을 지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셀 서식 지정과 별반 다른 게 없습니다. 단 여기는 조건에 따른 셀 서식이란 것을 잊지 마세요.


조건은 me가 포함된 셀이고 서식은 사용자 서식부터 글꼴모양 또는 색 채우기에서는 셀의 색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셀에 서식을 정하는 것과 같고 조건만 붙는 거죠. 저는 채우기에서 셀 색상을 붉은 색으로 했습니다. 결과를 보면


강렬하네요. 찾았다 이거죠.




하나의 예를 더 들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그림으로 빠르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데이터 막대(D)를 설명 드리려 합니다. 데이터 막대는 각각의 셀 값의 크기를 시각적인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나타냅니다.


기본 슬라이드 메뉴의 데이터 막대를 사용한 그림입니다.





응용을 하여 기본 서식 이외의 서식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이라는 문구에서 알 수 있듯이 상대적인 비교를 하여 서식을 적용합니다.

서식 스타일(O)


서식 스타일로 기본 메뉴에 있는 규칙(데이터 막대, 색조, 아이콘 집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상위/하위 규칙 빼고 새 규칙에서 다 보는 셈이 되네요.


가장 짧은 막대가장 긴 막대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기본은 최소값)


가장 짧은 막대와 가장 긴 막대 사이의 값을 막대 그래프가 상대적인 크기로 표시됩니다.

만약 값이 범위를 모자라거나, 넘어가게 되면, 가장 짧은 막대 그래프 또는 가장 긴 막대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다음은 예입니다.





가장 짧은 막대를 50, 가장 긴 막대를 0으로 표시했습니다.

셀 값이 0이면 가장 긴 막대고, 50에 가까워질 수록 막대 그래프가 짧아집니다.

색도 바꿔보세요.

너무 길어졌네요.


2015/06/14 - [엑셀] - 엑셀 조건부서식 두번째 정리


위 내용으로도 충분히 많은 활용을 할 수 있지만, 다음 포스팅에 나머지 조건부 서식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