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일기

동사의 과거형(~ed form), 과거진행형(was ing), 시간의 전후관계

콘파냐 2015. 8. 10. 15:44
반응형

강의에서는 동사의 과거형이라고 하기보다는~ ed form이라고 부르기로 합니다. '과거형'이라고 하면 과거라는 고정관념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ed form은 한걸음 물러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Be 타입 동사의 ~ed form은 was, were where 고 일반동사는 보통 ed를 붙이지만, hurt – hurt – hurt 나 go – went – gone 처럼 불규칙적인 동사들도 있습니다. 이런 동사의 형 변환은 외우는 수 밖에 없습니다.

~ed form이 말하는 시점

It has nothing to do with now(over)

과거의 특정 시점에 대해 이야기할 때 ~ed form을 씁니다. 특정 시점이란 것은 행위가 지속되지 않음을 뜻하고 특정 시점에 대한 상태만을 서술 하기 때문에 현재 또는 그 이전의 과거와는 관계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없습니다. 오로지 알 수 있는 것은 특정 시점에 그랬다는 것입니다.(over)

 

역사는 ~ed form

예를 들면 역사책을 보면 ~ed form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니체에 관한 위키사전에 있는 글입니다.

Friedrich Wilhelm Nietzsche (/ˈniːtʃə/[1] or /ˈniːtʃi/;[2] German: [ˈfʁiːdʁɪç ˈvɪlhɛlm ˈniːt͡sʃə]; 15 October 1844 – 25 August 1900) was a German philosopher, cultural critic, poet, composer, and Latin and Greek scholar. He wrote several critical texts on religion, morality, contemporary culture, philosophy, and science, displaying a fondness for metaphor[3] and irony.

보시면 알겠지만, 역사에 관련된 글들을 읽어보면 동사의 대부분이 ~ed form임을 알 수 있습니다.



2015/07/22 - [영어공부일기] - be ~ing 현재 진행형에 대한 정리

be 타입 동사의 ~ed

예) I was tired yesterday.

~ed form이므로 말하는 시점으로부터 한 발짝 물러난 과거를 말하는데 여기서는 yesterday임을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ed form은 특정 시점에 대한 단서가 있습니다.

 

do 타입 동사의 ~ed

예) Did you go to Rundon last year?

Do 타입의 동사의 과거에 대한 의문문이므로 Did 로 시작하고 last year라는 특점 시점에 대해서 물어보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현재와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이 문장은 오로지 작년에 갔었는지에 대해서 물어보는 것입니다.

 

과거진행형

과거진행은 현재진행형에서 동사만 ~ed form이 된 것을 말합니다.

is playing ->was playing

is doing -> was doing

한 발짝 물러난 시점에 대해서 말하는 것일 뿐 현재진행형과 의미는 같습니다.

 

~ed form과 was ~ing의 시간의 전후관계

Was ~ing과거의 특정 시점에 무언가를 하고 있는 중이었다던가, 그 시점에만 특별이 무언가를 했거나, 비주얼적으로 연상되는 행위가 있었던가를 나타냅니다. Was ~ing의 경우는 행위의 도중을 나타내므로 이 행위의 시작점과 끝나는 점은 행위가 진행되는 시점과 조금 어느 정도 간격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반면에 ~ed form은 특정 시점에 무언가를 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럼 ~ed form과 was ~ing가 같이 사용된 문장은 시간의 전후관계가 어떻게 해석되어야 할까요?

위 그림을 보고 was doing이라는 시점을 기준시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ed form의 시점은 was doing이 있는 시점이죠.

 

예1) While I was cooking dinner, burned my hand.

Yesterday나 last year 같은 특정 시점이 지칭되지는 않았지만, while ~was doing 이라는 것에서 특정 시점을 알 수 있습니다.

 

예2) I saw you in the park (yesterday). You were sitting on the grass and reading a book.

두 문장이 연관되어있습니다. 내가 본 시점이 너가 어떤 것을 하는 도중이라는 특정 시점이 됩니다. 따라서 과거진행으로 쓰였습니다.

 

예 3) While I was working in the garden, I hurt my back.

1번 예문과 비슷하네요.

그리고 이런 시간 전후관계에 관해서 익숙해 지려면, 반드시 영문으로 된 책을 틈틈이 읽어야 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