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어플

필수 스마트폰 어플 마인드맵 어플 비교 추천(안드로이드)

콘파냐 2015. 8. 14. 19:49
반응형

스마트폰의 구글play에서 마인드맵 또는 Mind map 이라고 검색을 해 보니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나오고 평가들도 대부분 괜찮은 듯 보였다. 그래도 자기개발을 위한 선택이니 만큼 보이는 대로 전부 다 설치하여 비교해 보았고, 비교결과를 정리해 본다.

 

이런 어플들은 세가지로 나뉜다.

거의 완전 무료인 것과, 기능제한이 있지만 결제를 하면 기능제한이 풀리는 것, 무료사용기간과 그 후에 결제를 해야 하는 버전.

 

먼저 어플을 선정하는 기준을 세웠다.

1.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의 차이가 별로 없는 경우는 무료버전을 사용한다.

2. 맵을 그리는 자유도가 높을수록 평가를 높게 한다.

3. 사용이 편리해야한다.

4.(저장과 재사용성의 용의성)

 

총 10개의 어플인데 2번째 어플(NoteLynX)은 마인드 맵 이라기보단 필기정리용 어플 같고 사용법이 직관적이지 않은 듯 보였다. 그래서 평가에서 제외.

결론은 마지막 세 개를 선택했지만 다른 어플들도 상황에 따라서 유용해 보이는 것들도 있었다.

 

Think Wise Arirang

100일 체험하기가 있다. 회원 가입을 하지 않고 그냥 사용할 수 있지만 100일 후엔

캘린더 기능처럼 일정 관리가 가능하며

위와 같이 마인드 맵을 사용할 수 있다. 내 생각에는 마인드 맵과 일정관리가 연동이 되지 않나 생각되는데, 도저히 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다. 내가 너무 상상력이 풍부했나? 또 마인드 맵을 그리는데 자유롭지가 않고, 가지의 위치가 고정되어있다. 움직이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 만약 위치를 이동할 수 있다면 유저 인터페이스의 가독성이 낮은 거라 생각한다.

우선 평가 기준에 대부분 부합되지 않는다. 누군가 이 어플의 꿀 팁 활용 방법을 알고 있다면, 알려주세요!

 

Mindly

매우 독특하다.

인터페이스가 심플하고 쉽기 때문에 사용하기도 편리하다.

마치 행성과 위성, 태양계와 같이 생각을 배치할 수 있고 직접 그림도 가져다 놓을 수 있다는 것도 매우 큰 장점이다.

둘레에 펼쳐진 생각들은 빙글빙글 돌아간다.

우선 제대로 사용하려면 유료결제가 필요하다.

무료버전은

- 마인드 맵을 세개 이상 만들 수 없다.

- ELEMENTS의 개수가 제한되어있다.

- 마인드 맵의 형태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활용 영역이 제한될 수 있다.

아무튼 이 프로그램은 좋은 평점을 주고 싶다.

 

Sharp Mind Map

매우 심플하지만, 세련되지는 않다. 투박한 느낌이다. 필요한 기능이 다 있긴 하고, 쓸모 있어 보이긴 하지만 사용법이 더 편리하고, 세련되어 보이는 어플이 있기 때문에, 보통 평점을 준다. 마치 누군가 개인적인 사용 용도로 만들어 놓고 아쉬워서 스토어에 올려 놓은 듯 한 느낌이다.

XML 포맷을 사용하기 때문에 호환성 면에서 좋은 평가를 준다.

 

Mind Board Standard

심플한 면과 조잡한 면이 공존하는 어플이다.

매우 단순하고, 특징은 직접 글이나 그림을 그려 넣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어플은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다. 왜냐면

조금만 잘 못 사용하면 조잡한 마인드맵이 만들어지므로 매우 스트레스 받을 지 모른다.

 

Free Info Rapid

이 어플도 Mindly와 같이 꽤 인상적인 어플이다. 3차원적인 표현으로 맵을 그릴 수 있기 때문에 마치 실제 지도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단점은 필자의 스마트폰이 LG G2인데 꽤 어플이 꽤 무겁게 돌아간다는 점이다. 우선 이런 형태의 어플이 좀 가볍고 심플하다면 유료사용이라도 사용할 만 하다고 느꼈다.

 

iMindQ

이 어플은 다양한 형태를 표현할 수 있다.

 

 

준비된 심벌 마크들도 꽤 많기 때문에, 나름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 보인다.

문제는 글자나 그림이나 흐리게 보인다는 점이다. 내부적으로 이미지로 변환하는지 모르겠지만, 해상도가 너무 낮아 보이기 때문에 안 그래도 작은 스마트폰 에서 사용하기에는 답답한 느낌이 있다. 게다가 유료다.

좀만 더 신경 써서 만들었다면… 아쉽긴 하다.

 

Draw Express Lite

이 어플은 심플하면서도 자유도가 상당히 높다.

아무렇게나 그려본 건데 복잡한 형태의 마인드맵을 꽤 심플하면서도 가독성 있는 맵을 그려준다.

그리는 방법 또한 매우 자유롭다. 직접 원을 그린다던지 원하는 형태를 그리면 비슷한 모양으로 자동 변환되며, 선을 긋는 것부터 지우거나 복사하는 방법도 모두 패턴화 시켰기 때문에, 따로 메뉴를 찾을 필요가 없다. 이런 패턴 방법은 매우 심플해서 어플 소개에 있는 영상만 한번만 봐도 다 익힐 수 있을 정도며, 생산성도 매우 높아질 거란 생각이 든다.

주제별 심벌 모양도 여러가지 준비되어있을 뿐 아니라 직접 사진을 불러와서 집어 넣을 수도 있다.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 또는 스마트폰 내부에 직접 저장이 가능하다.

무료버전은 마인드 맵을 5개까지만 생성할 수 있고, 파일을 저장은 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 불러올 수가 없다.

기능적인 부분과 무료, 유료화의 경계가 매우 합리적이라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돈을 주고 사용해도 아깝지 않을 만큼 괜찮은 어플.

 

Schematic Mind

심플하며 무료다. 이 어플은 아래쪽에 광고가 있을 뿐 기능적인 제한은 없다. 나름대로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고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마인드맵 어플이다.

 

Simple Mind Free

우선 심플하다. 인터페이스도 매우 간결하며 편리하다.

위 그림은 이전 그림의 하위 가지들을 접은 그림이다.

T- 는 숨겨진 메모를 쓸 수 있다.

오른쪽 화살표는 하위가지를 접거나 피는 버튼이며

…은 복사 잘라내기 붙여넣기 메뉴로 확장된다.

*는 동일한 레벨의 가지를 만든다.


유료버전 

링크기능(따로 제작한 다른 마인드맵으로의 점프), 사진을 불러올 수 있는 기능 등.. 이런 기능들은 유료버전을 구입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있다.


결론

마지막 세 개를 무료로 사용해도 충분,

유료로 사용하려면 Draw Express(자유도가 높음)나 Simple Mind(고급 기능들)를 사용하고 부수적으로 Mindly사용하면 딱 좋을 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