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일기

Have pp, 현재완료 vs ~ed form, 과거

콘파냐 2015. 8. 17. 13:51
반응형

현재완료라고 널리 알려진 Have pp에는 세부 용법도 따로 있다. 완료, 결과, 경험, 계속.. 이렇게 용법이 있지만 무슨 수학공식도 아니고.. 생각의 흐름을 끊어버리는 이런 분류는 언어를 언어답게 공부하는 방식의 분류는 아닌 듯 싶다.

 

과거 vs 현재완료

이전 시간에 과거(ed form)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ed form의 가장 큰 특징은 OVER라는 속성에 있다고 했다. 이에 반해 현재완료 Have p.p. 는 OPEN이라는 속성이 있다.

2015/08/10 - [영어공부일기] - 동사의 과거형(~ed form), 과거진행형(was ing), 시간의 전후관계

OVER는 이미 끝난 과거의 특정 시점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고,

OPEN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연결된 어떤 사건을 말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 상태로 인한 어떤 가능성이 열려있게 된다.

예1)

I lost my key yesterday.

I've lost my key.

두 예문을 위 그림에 매칭 시켜보자.

첫 번째 예문은 ed form이므로 yesterday라는 특정 시점으로 끝난 일이다. 현재는 열쇠를 찾았는지 잊어버렸는지 알 수 없다.

두 번째 예문은 have pp이므로 열쇠를 잊어버렸고 현재도 잊어버린 상태므로 잊어버린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결국 열쇠가 없어서 집에 들어갈 수 없다는 상태를 강조한다.

 

예2)

I drank 10 cups of coffee yesterday.

I've drunk 10 cups of coffee today.

첫 번째 예문은 10잔의 커피를 마셨다는 것을 말한다. 현재 또는 앞으로 더 마실지 어떨지는 모르지만, 과거의 특정 시점인 어제에 관한 이야기는 10잔으로 끝난 것이다.

두 번째 예문은 지금까지 10잔의 커피를 마셨고 물론 10잔으로 끝날지도 모르지만 오늘 더 마실 가능성이 열려있다. 만약 today를 뺀다면 나의 현재까지의 인생에 걸쳐 10잔을 마셨다는 뜻이 될 것이다.

 

과거와 현재완료시제에 관한 구분은 기준 되는 시간을 통해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위 예문에서 yesterday라는 시점은 과거의 특정 시점이다. 위에 그래프를 보면 have pp와 yesterday가 같이 쓰일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면 yesterday와 현재라는 시점 사이에는 today라는 시점이 있기 때문에 현재와 끊어져서 떨어져 있는 과거의 한 때다.

 

today라는 시점?

Yesterday는 현재로부터 확연하게 떨어진 과거시점이지만, today는 현재에 걸쳐져 있다. 즉 과거와 미래를 포함하는 시점이다. 따라서 today나 this week는 특별하게 현재완료(have pp)와 같이 쓰일 수 있다.

 

for (~동안)

for는 ed form 또는 have pp와 모두 같이 쓰일 수 있다.

예)

I lived in rondon for ten years.

I've lived in rondon for ten years.

첫 번째 – 과거의 특정한 때 10년 동안, 현재는 어디 사는지 알 수 없다. 왜냐면 과거에 10년 동안 산 후에 ->다른 곳으로 가서 산 후->현재 모름

두 번째 – 현재까지 10년 동안 살아왔고, 앞으로는 어떤 가능성이든 열려있음(이사 or 계속 거주)

OVER와 OPEN의 속성은 시간(시점)을 기준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더 많은 예

예)

I never met my father.( 더 이상 만날 수 없다. Over(아버지가 돌아가셨다던가))

I've never met my father(언젠간 만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Open)

 

강의에선 위 첫 번 째 예문에 대한 설명을 위와 같이 해주셨는데, 좀 이해가 안 간다. 내가 생각하기론 과거의 특정 시점에서 아버지를 볼 수 없었던 것이고, 현재는 만났을 수도 있고 만나지 못했을 수도 있다는 뜻 아닐까?

 

예)

Have you traveled a lot?(살면서 여행 많이 해봤니?)

Did you travel a lot last years?(작년에 여행 많이 했었니?)

 

예)

This is first time(second time), He have called her. (그가 그녀에게 전화를 건 것이 이번이 처음이다.)

영어를 제대로 공부하려면 한국어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그래서 많은 예문을 통한 이해가 필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