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소수점 버림, 반올림, 올림, round, rounddown, roundup

콘파냐 2015. 8. 19. 22:01
반응형

아주 쉽기 때문에 꼭 익히고 넘어가세요. 엑셀에서는 반올림(round), 버림(rounddwon), 올림(roundup) 함수가 존재합니다. 함수이름으로부터 기능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함수 분석

나머지 두 함수의 인수도 round함수와 같고 사용법도 같으므로 ROUND함수를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첫 번째 인수(number)는 실제 숫자셀의 주소를 넣습니다.

두 번째 인수는 숫자의 자릿수를 대표하는 위치 값인데 소수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함수의 의미를 해석 하자면 데이타를 위치 값 까지만 표시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각 함수의 의미

위치 값까지 표시를 하므로

ROUND – 위치 값의 바로 아래 자리에서 반올림

ROUNDDOWN – 위치 값 바로 아래 자리에서 버림

ROUNDUP – 위치 값 바로 아래 자리에서 올림

 

자 여기까지 해서 설명은 끝났고 더 이상의 특이점은 없습니다. 엑셀에서 반올림(ROUND) 관련 함수는 정말 쉬운 함수에 속합니다.

 

함수 사용 예

똑 같은 데이터에 각 함수들을 적용한 결과를 비교해 보도록 합시다.

ROUND예제)

 

ROUNDDOWN 예제)

 

ROUNDUP 예제)

올림의 경우 위와 같이 설정한 위치 값 자릿수보다 아래쪽에 더 이상의 숫자가 없는 경우는 올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올림 기준값(5) 바꿔서 올림하기

소수점 2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하는 경우 X의 값이 5이상이면 3.2, X의 값이 5미만이면 3.1이 되는 건 다들 아실 겁니다. 여기서 다루는 내용은 기준 값 인5의 값을 바꿔서 다른 기준에서 올림을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수점 2째 자리에서 기준 값이 6이상인 경우 올리고 6미만이면 버리는 경우에 3.155은 3.1이 됩니다. 원래의 반올림이라면 3.2가 되어야죠.

이를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아주 간단하게 다루려 합니다.

 

방법

반올림 기준 값을 6으로 변경한 경우 소수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하려면 먼저 소수 2째자 리에 4를 더한 후 버림을 하면 됩니다.

3.155+0.04 = 3.195

결과:3.1

만약 반올림 기준 값을 7로 한다면 0.03을 더한 후 소수 둘 째 자리 이하를 버리면 됩니다.

 

원리 생각해 보기

원리는 간단합니다. 10-기준값 을 반올림을 하려는 자리에 더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반올림 기준 값이 6인 경우 10-6=4가 되어 4를 더하는데, 4를 더해서 자릿수 올림이 발생하는 경우는 6이상인 경우고, 자릿수 올림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는 6미만이 됩니다. 따라서, 4를 더함으로 6이상인 수에 대해서만 올림이 발생됩니다. 나머지 값은 필요 없으므로 ROUNDDOWN으로 버림을 하는 것 이구요.

사실 반올림 함수 또한 같은 원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기준 값을 5로 하는 경우는 0.05를 더한 후 소수 둘째 자리에서 버리면 되는데 이는 ROUND함수로 반올림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됩니다.

이렇게 ROUNDDOWN함수로 버림 뿐 아니라 반올림이나 올림 함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 기준 값을 6으로 하는 경우

10 – 6 = 4를 소수 둘째 자리(반올림 시킬 자리)더한 후 버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