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어플&팁

SSD ahci 모드 설정 방법

콘파냐 2015. 9. 21. 17:23
반응형

하드를 ssd로 교체하려면 ahci 모드로 변경 후 윈도우를 설치해야 ssd의 진짜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그냥 윈도우를 설치하셨다면 레지스트리를 변경 후 ahci모드로 변경 하면 되므로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자신의 ssd 가 현재 IDE로 동작하는 지 ahci모드로 동작하는지 알아보는 방법

키보드에서 윈도우 펑션 키 + [pause break]를 눌러 보세요.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아니면

제어판 -> 시스템 보안 -> 시스템->장치관리자 또는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속성 -> 장치관리자

아무튼 장치관리자를 엽니다.

장치관리자에서 IDE ATA/ATAPI 컨트롤러를 확장해 봅시다.

 

레지스트리 수정이 필요한 경우

위와 같이 나오면 AHCI 컨트롤러가 설치되지 않은 것이므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합니다.

 

AHCI 모드가 이미 작동하고 있는 경우

아래 그림은 AHCI 모드가 제대로 동작하고 있는 경우므로 추가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AHCI 모드를 위한 레지스트리 수정

프로그램 시작에서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에서 regedit 를 써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 줍니다.

위 경로로 가서

Start를 두번 클릭해서

값 데이터(V):를 0으로 해줍니다.

 

바이오스 에서 AHCI 모드로 변경

이 부분은 바이오스 종류에 따라서 좀 다릅니다. 하지만 메뉴 이름은 비슷하므로 참고해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부팅(재부팅)하고 Del 버튼 또는 F2버튼을 연타하시면 다음과 같은 바이오스 셋업 메뉴가 나옵니다.

바이오스 종류가 달라서 화면이 좀 다르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메뉴 이름을 보고 찾으면 찾을 수 있습니다.

Main-> SATA Configuration ->OnChip SATA Type

을 위와 같이 AHCI로 바꿔준 후 저장 후 재부팅을 해줍니다.

다시 부팅을 하면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하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후 장치관리자에서

AHCI 컨트롤러가 생겼는지 확인해 주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