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일기

be going to 구별하여 사용하기

콘파냐 2015. 10. 6. 23:28
반응형

be going to는 보통 '~할 예정이다'이라고 해석하고 그렇게 배워왔다. 그런데 이 녀석을 이렇게만 알고 넘어가면 부족하다. 몇가지 비슷하지만 다른 구별되어야 할 상황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be going to가 사용되어야 할 상황과 구별되어야 할 상황에 대해서 공부하겠다. 우선 영어에서 미래시제를 나타내는 표현은 다음 세가지가 있다.

 

모두 해석하는 입장에서 미래에 ~을 하겠다는 말로 해석하면 의미는 통한다.. 그러나 사용하는 입장이라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녀석을 사용해야 할지 난감할 것이다. 이 세가지를 사용하는 상황을 구별해 보도록 하자.

 

be ~ing

기본 뜻

be ~ing는 기본 뜻은 현재진행형으로 과거에서 시작해서 현재 어떤 상황이 계속 되고 미래에도 계속 되는 상황을 나타낸다. (something has already begun.)의 뜻을 내포한다. 여기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도 생긴다.

already arranged, 즉 무언가를 하기로 이미 결정되어 있을 경우 (일종의 약속, 계약 등등).

예)

I'm playing tennis Tomorrow. 내일 테니스를 치기로 했다(이 경우 약속이 이미 잡혀있거나 테니스 코드를 예약했다던가 했을 경우) 또한 tommorrow가 있으므로 미래의 일을 말하므로 무언가를 이미 하기로 결정해 놨다는 의미가 된다.

또한 be ~ing는 이전에도 알아본 것 처럼 '그 때만' 이라는 특정 시점에서의 특별한 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는 것도 기억해 두자.

I'm going to the movie this Saturday. 이번 주 토요일에 영화를 보기로 했어.(티켓을 끊어 놨다던가, 누군가와 약속을 한 경우 등..)

I'm not working Tomorrow. 내일 나 일 안 해.(월차 또는 회사와 약속된 경우)

Are you working Tomorrow?

What are you doing Tomorrow? 내일 뭐해?(정해진 약속이 있는지)

 

be going to

이 경우도 be ~ing 형식이 포함되어서 (something has already begun.)의 의미가 내포된다. 그런데 미래를 나타내는 be ~ing가 arranged라면 be going to는 already decided, planned의 의미다.

예)

I'm going to watch the movie. 그 영화를 보려고 한다.(마음의 결정 하지만, 티켓을 사거나 약속을 한 것은 아니다.)

What are you going to do? 이제 뭐할 꺼야?

 

꼭 구분해야 하는 경우

보통 be ~ing와 be going to를 엄격하게 구별하지는 않지만, 토익이나 비지니스 영어에서 이 두 가지의 차이는 구별해야 한다.

예)

I'm meeting important buyer from England Tomorrow.

I'm going to meet important buyer from England Tomorrow.

첫 번째 경우는 buyer와 약속이 정해진 경우, 두 번째 경우는 바이어와 약속이 아직 정해지지는 않은 경우. 따라서 이런 경우는 반드시 구별 되어져야 한다.

 

will

will은 predict(예측)의 의미가 강하다.(징조 없이 단순히 그럴 것 같다는 느낌)

I think he will ~..

I think it will rain Tomorrow

 

또는, instant(즉석)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I will see you Tomorrow.

 

사람이 아닌 경우

이 경우 보통 be ~ing는 사용하지 않는다. 약속(arranged)은 사람만 하기 때문이다.

sign(징조)가 보이는 경우 (be going to 사용)

It's going to rain. 비가 올 것 같다( 날씨가 흐려졌거나, 먹구름이 몰려오는 등의 징조(sign)이 보이는 경우, will의 경우와 비교해 볼 것)

 

base form(현재형) 을 사용하는 경우

현재형은 원래 그런 것에 대해서 사용한다고 배웠었다.

예)

I go to school. 나는 학교에 다닌다.(지금 학교에 간다는 뜻이 아니고, 나는 학생이라는 뜻)

 

 

원래 그런 것이 미래를 나타내는 경우는 time table에 의해서 정해진 Schedule이 있을 수 있다.(정보성)

예)

The flight to New York leaves at Seven Tomorrow.

비교) I am leaving for New York Tomorrow.

위 내용은 Grammar in use intermediate의 박상효 선생님의 강의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