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의 견적서나 세금계산서를 보면 총 합계 금액을 한글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엑셀에서 숫자를 한글로 변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셀 서식을 이용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만약 숫자와 한글표기를 같이 하고자 하면 NUMBERSTRING 함수나 TEX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차례대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견적서 샘플입니다. 이 샘플을 가지고 설명하겠습니다.
셀서식으로 엑셀 숫자 금액을 한글로 변환하기
견적서를 보면 합계 금액이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한글로 변경하려는 셀을 선택하고 Ctrl+1을 눌러 셀 서식을 열겠습니다. (Ctrl+1은 셀 서식 단축키)
위 그림과 같이 순서대로(표시 형식 -> 기타 -> 숫자(한글))을 눌러줍니다.) 확인을 눌러 보면 숫자가 한글표기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글표기의 끝에 "원"을 표기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다시 Ctrl+1을 눌러 셀서식 설정창을 연 뒤 (표시형식 -> 사용자 지정)으로 들가면 다음과 같은 서식코드가 보입니다.
[DBNum4][$-ko-KR]G/표준
서식 코드 설명
[DBNum1] : 한문으로 표기
[DBNum2] : 한문(서수,갖은자)으로 표기
[DBNum3] : 숫자와 한자의 조합으로 표기
[DBNum4] : 한글 표기
[$-ko-KR] : 한국 국가 코드
G/표준 : 기본 표기
[DBNum4][$-ko-KR]G/표준
이 서식은 앞서 설정한 표시형식(기타->숫자(한글))의 서식코드입니다. 여기에 추가될 글자를 넣으면 되는데 G/표준 앞 뒤로 다음과 같이 넣을 글자(공백 포함)를 추가하면 됩니다.
[DBNum4][$-ko-KR]"일금 "G/표준"원 정"
- 엑셀 NUMBERSTRING 함수를 사용하여 숫자 금액을 한글로 변환하기
우리는 금액을 한글로 표기해야하므로 1번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뒤에 추가적인 글자("원 정")을 추가하는 방법은 & 로 텍스트를 연결하면 됩니다.(참고로 NUMBERSTRING 함수는 엑셀 기본함수가 아닙니다.)
="일금 "& NUMBERSTRING(F13+G13, 1) & "원 정"
- 엑셀 TEXT 함수를 사용하여 숫자 금액을 한글로 변환하기
TEXT 함수에 대한 설명은 다음을 참고하고
셀 서식을 이용하는 방법에서 살펴본 서식코드([DBNum1]~ [DBNum4])를 TEXT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사용해서 숫자에 서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금 "& TEXT(F13+G13, "[DBNum4]") & "원 정"
&연산으로 추가되는 텍스트까지 처리했습니다.
- 금액을 숫자와 한글 동시에 표기
TEXT 함수를 사용하면 금액의 숫자와 한글표기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일금 "& TEXT(F13+G13, "[DBNum4]") & "원 정(\" & TEXT(F13+G13,"#,###")&")"
셀 서식으로는 숫자, 한글 동시 표현을 할 수 없으므로 위와 같이 TEXT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