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요일 함수로 주간 업무(생활)계획표 만들기

콘파냐 2017. 7. 24. 23:11
반응형

엑셀에서는 날짜를 다루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날짜를 다루는 다양한 함수들(YEAR, MONTH, DAY, TODAY 등..)을 사용하거나 셀 서식으로 다양한 날짜표시형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날짜를 표시할 때는 요일을 포함해서 표시하거나 아니면 요일 표시를 뺄 수도 있습니다. 몇년 몇월 몇일인지만 알면 요일은 정해져 있으므로 특별히 따로 계산할 필요는 없죠. 단지 요일을 표시하는 서식을 적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글의 주제처럼 어떤 날짜가 어떤 주간에 포함되는지 계산할 필요가 있을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주간 계획표를 만드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는 요일을 알아내는 함수를 이용해야합니다.

우선 엑셀 요일함수를 설명하고 주간계획표에 오늘 날짜를 포함하는 주간이 자동으로 표시되도록 해보겠습니다.

엑셀 요일 함수(WEEKDAY)

=WEEKDAY(날짜 데이터, 옵션)

날짜 데이터에 해당하는 요일을 반환한다. (각 요일은 숫자에 대응됨)

옵션은 생략할 수 있다.

옵션이 생략되면 일요일 부터 토요일까지의 요일은 숫자 1부터 7까지의 숫자에 대응된다. 따라서 위 예에서 WEEKDAY 함수의 결과 3은 화요일을 의미한다.

※ 옵션값에 따른 요일과 숫자의 대응관계

옵션값을 선택하는 기준은 계산의 편의성을 기준으로 하면 된다. (보통 일요일부터 시작하는 주간을 표시할지 월요일부터 시작되는 주간을 표시할지에 따라서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엑셀 요일 함수로 특정 일을 포함하는 주간 알아내기

우선 한 주가 월요일부터 시작한다고 간주하겠습니다.

주간 시작일

=B3-WEEKDAY(B3,3)

B3는 오늘 날짜입니다. 오늘 날짜(2017-07-25)의 요일은 수요일이며 WEEKDAY 함수의 옵션(3)이 3이므로 수요일은 숫자 2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 값을 오늘 날짜에서 빼면 오늘이 포함된 주의 시작(월요일)일위 날짜가 나옵니다.


주간 마지막일

=C3+6

앞에서 구한 주간 시작일에서 6을 더하면 주간 마지막 일이 계산됩니다. (너무 당연한 내용이죠..)


위 내용을 응용해서 다음과 같이 간단한 주간 업무(생활) 계획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표를 보면 오늘 날짜에 따라서 주간 날짜들이 알맞게 표시됩니다. 

주간 시작 날짜만 계산한 후에 나머지 날짜들은 시작 날짜에서 +1, +2, ..., +4 를 해서 구했습니다. 또한 날짜에 요일이 표시되도록 날짜서식을 적용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