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시트보호 해제 방법

콘파냐 2017. 7. 28. 23:09
반응형

다들 아실지 모르겠지만 엑셀파일을 읽기전용으로 만들어 보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주제인 엑셀 시트보호는 시트별로 보호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엑셀 파일에 여러 워크시트를 만들 수 있는데 원하는 워크시트만 선택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거죠.

또한 시트를 보호할 때는 부분적으로 셀만 보호하거나 서식만 보호하거나 모두 보호하거나 등등을 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설정 방법은 별 것 없으니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엑셀 시트보호

검토->시트보호를 선택해 줍니다.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면 암호를 설정하고 확인을 눌러 주세요.

워크시트에서 허용할 내용(O)

체크표시가 되어 있는 것들을 제외하고는 모드 시트보호가 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시트보호 설정을 하면 잠긴 셀 선택과 잠기지 않은 셀 선택만 가능합니다.

암호 확인을 하는 창에 다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르면 시트보호 설정이 끝납니다.


② 엑셀 시트보호 해제

만약 시트보호를 해제하고 싶으면 검토 -> 시트보호 해제를 선택해서 앞에서 설정한 암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③ 시트보호 해제 암호를 잊어버린 경우

우선 암호를 잊어버린 경우 암호 해제 프로그램이나 매크로를 돌려서 암호를 알아내는 방법은 한계가 있습니다. 암호의 길이가 5자? 정도를 초과하면 암호를 알아내는 시간이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평생 가도 못 풀 수도 있죠. 암호해제 프로그램은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버전이 달라서? 그럴거라는 생각으로 다른 프로그램을 찾아 헤메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신 제가 암호를 해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엑셀 2016에서는 확인했는데 다른 버전도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엑셀시트보호암호해제.exe

(파일 용량이 큰 이유는 파이썬 파일을 exe로 변환해서 그렇습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 코어들도 포함되서 그런겁니다. 뭐 대충 그렇습니다.)

위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해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또는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어쩌구 저쩌구 할 수도 있겠죠.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추가 정보를 눌러서 실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제가 직접 만든 프로그램이며 100% 바이러스는 없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원본 파일을 백업해 두시고 작업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엑셀 파일 선택을 하기 전에 암호 해제할 시트 이름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시트이름을 전부 소문자로만 입력해 주세요. 가장 처음 만든 시트 이름은 sheet1입니다. 엑셀 내에서 시트이름을 바꿨더라도 sheet1이라고 하셔야합니다. 두 번째 만들어진 시트는 sheet2, 세번 째 만들어진 시트는 sheet3, .....)

엑셀 파일을 선택하면 암호해제 작업이 시작되며 (약 3~5초 걸림) 선택한 엑셀파일이 있는 폴더에 new_엑셀파일이름.xlsx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은 선택한 시트의 암호가 해제된 파일입니다.(예: 선택한 엑셀 파일- abc.xlsx, 암호해제된 엑셀파일 - new_abc.xlsx)

암호가 해제된 파일과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 있으면 덮어쓰기가 되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프로그램 오류가 있으면 여기에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