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large, small 함수 이해와 활용하기

콘파냐 2017. 8. 17. 23:34
반응형

엑셀는 수많은 함수가 있습니다. 이런 함수들의 기능을 익히는 것이 엑셀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런 함수들 간에 기능들이 비슷한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COUNT 함수만 보더라도 COUNTA, COUNTIF 등등 다양합니다. SUM함수도 SUMIF라는 함수가 있죠. 

sumif 함수의 기능은 sum 함수와 if함수를 조합해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합하는 것 보다 sumif 함수를 사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이렇게 비슷한 함수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편의를 위한 것입니다.

오늘 배울 엑셀 LARGE 함수는 범위 내에서 x 번째로 큰 값을 찾아내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MAX 함수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MAX 함수가 존재하는 이유는 가독성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역시 편의를 위한 것입니다.

엑셀 SMALL 함수는 x번째로 작은 값을 찾아내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MIN 함수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엑셀 LARGE 함수, SMALL 함수 이해

다음은 왼쪽에 있는 표의 점수를 오른쪽 표에다가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나열한 예입니다.

LARGE($C$3:$C$8, E3)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 범위는 전체 점수 데이터입니다. 이 범위의 데이터 중에 LARGE 함수의 두 번째 인자에 해당하는 순번으로  값을 찾는 것입니다. E3가 1이므로 가장 큰 수를 찾습니다.

LARGE(범위, 1)MAX(범위) 와 동일합니다.

위 예의 LARGE 함수를 SMALL로 바꾼다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SMALL($C$3:$C$8E3)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 범위는 전체 점수 데이터입니다. 이 범위의 데이터 중에 두 번째 인자에 해당하는 순번으로 작은 값을 찾는 것입니다. E3가 1이므로 가장 작은 수를 찾습니다.

SMALL(범위1) 은 MIN(범위) 와 동일합니다.

등수대로 이름 정렬해 보기

이 기능은 엑셀 정렬하기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위 예처럼 원래 표의 외부에서 표를 참조해서 데이터를 빼낸 후에 동적으로 정렬을 할 경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때 이름정보까지 보여주기 위해서 INDEX 함수와 MATCH 함수를 같이 사용하였는데 잘 보시면 이 함수는 VLOOKUP 함수를 사용한 것과 비슷하죠? 그런데 VLOOKUP 함수보다 더 유연하게 쓰였습니다. VLOOKUP 함수는 찾을 값을 참조할 표의 첫 번째 열에서 찾는데 위 표를 보면 찾을 값인 점수(27)가 표의 두 번째 열에 위치해 있으므로 형식에 맞지 않습니다.

어쨌든 위 기능은 index, match, vlookup 함수를 제대로 모르면 알기 어렵습니다. 위 내용은 매우 중요한 내용이므로 눈으로 익혀라도 두세요.

마무리로 자동채우기를 해주면 됩니다.


가장 큰 또는 가장 작은 n개의 값 더하기

한번 위 예에서 가장 높은 점수 3개만 더해봅시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LARGE(범위, 1) + LARGE(범위, 2) + LARGE(범위, 3)을 구하면 됩니다.

그런데 잘 보면 이 수식에서 두 번째 인자만 1, 2, 3 이렇게 바뀝니다. 이 때 배열수식이 생각나면 이미 엑셀 중급 이상입니다.

=SUM(LARGE(C3:C8, {1,2,3}))

위 상태에서 수식 입력 줄에서 CTRL+SHIFT + ENTER 를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배열 수식이 됩니다.

{=SUM(LARGE(C3:C8, {1,2,3}))}

{1,2,3}은 배열로 세 개의 셀에 1, 2, 3이 쓰여진 것과 같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1,2,3;4,5,6} 이것은 2행 3열의 셀에 

1 2 3

4 5 6

이렇게 값이 적혀 있는 것과 마찬가지죠. ;(세미콜론)은 행을 구분하고 ,(콤마)는 열을 구분합니다.

어려울 수 있지만 중요한 내용입니다.

어쨌든 다시 예제의 배열 수식으로 가서, {1,2,3}에서 각각의 셀에 대해서 수식을 계산을 해줍니다. 결국 다음과 같은 뜻이 됩니다.

그리고 SUM 함수로 이 세 개의 셀을 합한 것입니다.

쓰다보니 오늘은 난이도 있는 표현이 자주 나오네요. 정말 중요한 내용들이긴 한데 초보자시라면 위 내용은 한번 훑어 보시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공부를 꾸준히 하시고 시간이 지나면 이해가 더 쉽게 되므로 힘빼실 필요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