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아두이노 브레드 보드/빵판 사용법

콘파냐 2018. 1. 1. 20:07
반응형

아두이노로 회로 실습을 편리하게 하려면 브레드보드, 일명 빵판을 하나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선택이 아닌 필수) 브레드 보드는 여러 가지 사이즈와 모양의 제품이 있는데 복잡한 회로일 수록 더 큰 빵판이 필요할 것이다.

빵판의 주된 목적은 납땝없이 간편하게 회로를 구성해 보는 프로토타입(prototype) 용도이므로 아두이노를 배우는 초보자들부터 회로를 설계하는 전문가들 모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브레드 보드는 마치 빵판에 빵을 규칙적으로 올려놓은 듯한 모습이라 브레드보드라고 한다는데 이 홈들에 전선을 꼽아 기판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브레드 보드는 다음과 같은 모양이다.

빵판의 내부구조는 단순한 규칙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전기가 흐를 수 있도록 연결된 구조이며 내부적으로 다음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이렇게 위 그림과 같이 부분적으로 전선이 연결된 것 그 이상의 특성은 없지만 우리는 보통 빵판에서 붉은 줄로 그어진 곳에 전원(+)를 연결하고 파란 줄로 그어진 부분에는 GND(-) 를 연결한다. 

+ 전원을 연결하는 곳을 Power bus라고 하며, -(GND)를 연결하는 곳을 Ground bus라고 한다. 여기서 전원을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건전지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며 전원의 +와 -를 빵판(+(Power bus)와 -(Ground bus)에에 연결해 놓은 후 다시 빵판의 +(Power bus)와 -(Ground bus)에서 전선을 연결하여 브레드 보드 내부로 연결하면 브레드보드 내부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다음은 이에대한 예시 그림이다.

이렇게 전원을 빵판의 내부로 연결한 부분에서 +와 -가 연결된 곳에 맞게 부품(LED 등..)을 극성에 맞춰 연결하면 된다. 위 그림은 가장 단순한 브레드 보드의 사용법이며 단순하지만 이를 응용하여 점점 복잡한 회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전선과 LED와 같은 모듈, 센서들을 직접 연결하게되면 전선이 엉켜서 점점 복잡해지는데 브레드 보드를 사용함으로써 전기회로를 깔끔하고 빠르게 구성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맛보기로 이전 시간에 아두이노와 컴퓨터를 연결할 때 아두이노에 업로드한 BLINK 스케치 코드의 테스트를 브레드 보드를 사용하여 해보도록 하겠다. 

BLINK 예제는 아두이노의 내장 LED를 깜빡이게 하는 예제였다. 이 내장 LED는 아두이노 13번 핀과 연결되어 내장 LED가 켜질 때는 13번 핀으로 출력(+)을 준다. 따라서 우리는 13번 핀에서 나오는 출력을 전원으로 하여 외부의 LED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이렇게 연결된 외부 LED는 내장 LED와 동일하게 깜빡일 것이다.

위 그림은 앞서 그림의 빵판 연결과 동일한 방식으로 연결을 한 것이며 내장 LED의 깜빡임과 외부에 연결한 LED의 깜빡임이 동일하게 이루어진다. 

앞으로 이런 식으로 브레드 보드에 실습을 할 것이며, 다음 시간에는 아두이노 코드를 작성하는 기초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