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는 4가지 이상의 반올림 관련 함수가 있습니다.
그 중 ROUND 계열 함수가 가장 기본적이이며 그 밖에 함수는 약간의 기능차이가 있을 뿐 ROUND 계열 함수로 대체 가능합니다.
ROUND 함수는 반올림, ROUNDDOWN 함수는 내림, ROUNDUP 함수는 올림 함수입니다.
그리고 MROUND 함수는 좀 특이하게 동작하는데 우선 기본 ROUND 함수의 동작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반올림 함수 - 반올림 하는 위치를 정하자
ROUND 계열 함수는 2개의 인자를 받습니다. 인자란 ROUND(인자1, 인자2) 처럼 함수 이름 다음에 괄호 안에 써주는 값입니다. 이 때 ,(콤마)로 인자들을 구분합니다.
반올림을 하는 위치는 두 번째 인자(인자2)의 값으로 정합니다. 그러면 인자1은 반올림할 값인 것 같죠? 맞습니다.
예를들어 두 번째 인자의 값이 0이면 소수 첫 째자리에서 반올림을 합니다. (다음 그림은 셀 B2의 값 15.97을 소수 1자리에서 반올림해서 16이 나온 모습입니다.)
내림 함수(ROUNDDOWN)의 경우도 내림(버림)을 할 뿐 적용 위치는 round함수와 마찬가지로 두 번째 인자로 정해집니다. 다음 그림을 보죠.
그리고 두 번째 인자값 0을 기준으로(앞의 예를 참고)해서 다음 그림처럼 두 번째 인자값이 1 커질 때 마다 반올림을 적용할 자리수는 오른쪽으로 한자리씩 이동하고 두 번째 인자가 1만큼 작아지면 자리수는 왼쪽으로 한자리씩 이동합니다. 다음 그림처럼 반올림 적용 위치(2 번째 인자값)가 -1이면 1의 자리에서 반올림이 이루어집니다.
엑셀 반올림 함수(Round 계열 함수)에 대한 이해는 두 번째 인자값만 제대로 이해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MROUND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MROUND 함수
이 녀석 역시 두 번째 인자값을 기준으로 값을 변경시키는데 방식이 약간 독특합니다. 이 함수 이름에서 두문자 M은 배수를 뜻하는 Multiple의 두문자로 볼 수 있으며 특정 배수에 가까운 값으로 값을 변경시키는 함수입니다. 예를들어 15.97과 가장 가까운 3의 배수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3의 배수는 3, 6, 9, 12, 15, 18, .. 이며 15.97과 가장 가까운 3의 배수는 15입니다.
그렇다면 16.5와 가장 가까운 3의 배수는 15가 되면 16.51과 가장 가까운 3의 배수는 18이 됩니다. 쉽게 말해 두 번째 인자의 배수를 기준으로 반올림하는 함수게 되겠습니다. 결국 MROUND(값, 10)과 ROUND(값, -1)은 같은 의미가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