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매크로 자동실행(엑셀 파일 열 때)

콘파냐 2019. 12. 7. 10:25
반응형

엑셀에서 파일을 열 때 또는 파일을 닫을 때 자동실행되는 매크로를 만들어 보자.

처음 시작한다면 : 개발도구 탭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 활성화 방법 : 엑셀 버전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다. 자세한 방법은 이 블로그의 586번 글에 설명해 놓았다.

이 블로그 주소/586

준비물 : 두 개의 아무 엑셀 파일을 만들자.(시작파일, 자동열기)라고 이름을 정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엑셀에서 매크로 사용을 위해서는 저장시 매크로 사용이 가능한 형태로 저장해야한다. 매크로 사용가능한 형태로 저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엑셀 매크로 사용형식으로 저장

매크로 기록하기

방법 : 개발도구 탭 -> 매크로 기록 

모든 매크로는 사용자가 직접 실행을 시켜야 실행되지만 다음과 같이 AUTO_OPEN으로 매크로 이름을 정하면 해당 매크로가 기록된 파일이 열릴 때 이 매크로는 자동실행됩니다. 한번 매크로를 기록해보겠습니다.

엑셀 매크로 AUTO_OPEN

위와같이 AUTO_OPEN으로 이름을 정하고 확인을 누른 후 원하는 작업들을 해보겠습니다. 매크로 작업으로 자동열기라는 준비해 놓은 엑셀 파일을 열겠습니다.

Ctrl+o(컨트롤+o) 버튼을 눌러 열기창을 열겠습니다.

자동열기

자동열기파일은 매크로 기록 가능한 형태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열게 되면 하나의 엑셀 프로그램 내에 2개의 엑셀파일이 열려있게 됩니다. 두 파일 간 전환은 Ctrl+Tab을 눌러 전환하면 됩니다. 제대로 열린 것을 확인 한 후에 매크로 기록 중지를 눌러 기록을 완성한 후 시작파일을 저장합시다.

매크로 기록중지

두 파일이 모두 열려 있는 것을 확인 했다면 모두 종료한 후에 시작파일을 다시 열어보도록 합시다.

그리고 Ctrl+Tab 키를 눌러 자동열기 파일이 자동으로 열려있는 것을 확인하면 완성입니다.

만약 매크로가 동작하지 않거나 이상한 창이 뜬다면 위 그림에서 매크로 보안을 클릭해서 설정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엑셀파일을 종료할 때 자동으로 매크로 실행 방법 : 엑셀 파일을 닫을 때 항상 해야하는 동일한 마무리 작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매크로 이름만 AUTO_ClOSE로 만들면 됩니다. 나머지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