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란 말은 누구나 들어봤을 겁니다.
그러면 로컬 네트워크는 무엇일까요?
로컬계정,로컬정책,로컬네트워크 이런말들이 흔이 쓰이고 개념을 잘 모르더라도 근처라는 뜻으로 대충 받아들이고 쓰면 문맥을 이해하는데는 큰 어려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두대의 컴퓨터를 하나의 공유기에 연결을 했다면 위 그림과 같이 두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상에 보입니다.
만약 안보인다면 다음과같이 고급공유설정 변경에 들어가서 네트워크 검색항목을 네트워크 검색 켜기로 해놓으면 보일 겁니다.
간단히말해 두개의 컴퓨터는 외부로 통하는 통로인 공유기에 묶여있는 뜻이죠. 외부에서는 공유기를 통하지 않고 내부의 컴퓨터와 통신을 할수 없습니다.
이때 두PC는 같은 로컬 네트워크 상에 있다고 표현하죠.(참고로 PC내에서 뜻하는 로컬은 PC내의 자원을 쓰는 지역을 말합니다.-로컬 네트워크, 로컬 PC 잘보면 뒤에 네트워크와 PC만 틀리죠? 여기서 센스있으신분들은 감이 오실겁니다.)
공유기나 라우터 스위치 또한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장비에 묶여서 같은 서브넷 사용하는 PC 정도로 해두겠습니다. 그러면 다른 로컬 그룹과 파일 공유를 하고싶다면 어떻할까요?
다른로컬그룹과 파일 공유를 하고싶으면 서로의 IP를 알아야하고 방화벽의 제한도 없어야하고 등등 문제가 있겠네요.
한쪽 로컬그룹에서 다르 로컬그룹의 자원을 쉽게? 쓰기위해선 도메인이라는 개념이 필요합니다.(라우터 밖의 작업그룹이라면 Active Directory 서비스를 해야하고 라우터 내의 작업그룹니라면 하나의 도메인서버만 있어도 됩니다.)
왜냐면 도메인서비스를 하기위해선 라우터 안에 도메인 서버가 꼭 있어야하거든요.
도메인은 작업그룹들을 묶어주는 역할을 하죠. 이렇게 도메인에 가입을 하게되면 로컬이라는 개념이 희미해?게됩니다.
컴퓨터가아닌 도메인에 가입된 유저가 도메인멤버PC 어디에서든 자신의 ID,PW만 가지고 있으면 서버에서 정해준 권한으로 로그인을 하여 권한에 해당하는 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자면 PC1과 PC2가 로컬 사용자 계정에 user1 user2를 등록해서 서로의 폴더를 공유하여 서로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PC1과 PC2가 도메인에 가입을 하게된다면 user1과 user2라는 로컬 사용자 계정은 아무런 소용이 없어집니다. 로컬 pc 각자가 관리하는 계정은 아무것도 아니게 되는 것이죠. 또한 PC1 PC2의 폴더공유또한 권한이 없다면 공유조차 못하게 됩니다. 관리자는 서버에 도메인 유저를 등록하고, 등록된 유저는 도메인 상에서 서로의 자원을 쓰기위해선 서버에 등록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결국 로컬계정으로 로그인한다면 서버가 제한하는 서비스는 아무것도 못 받게 되는 것이죠.
우선 여기까지....쓰다보니 두서없이 써졌네용ㅠㅠ 수정하기 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