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6 3

React Native 워밍업.

안드로이드와 IOS 모바일 앱 개발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React를 사용해온 경험으로 React Native를 사용하기로 했다. 개발상 별 어려움을 없을 것이라 생각했고 까다로운 부분은 초기 개발 환경 설정과 배포라고 생각된다. 우선 리액트 네이티브의 개발 방식은 두 가지로 생각하면 된다. - expo - react-native-cli 또한 개발자가 사용할 컴퓨터 환경은 3가지다. - windows - linux - mac 워밍업이라 자세한 내용이 아닌 대략 훑어본 것들을 정리한다. - expo는 많은 기능들을 패키징 시킨 개발 프레임웍이라 생각하면 된다. 예를들어 android와 ios 개발과 배포를 한번에 정리, react-native API를 좀 더 쓰기 쉽게 모듈화 시켜 제공. expo는 매..

도커 컨테이너를 사용한 Let's Encrypt ssl 인증서 발급

SSL 인증서를 사용하는 방법은 무료, 유료 두 가지가 있다. 인증서는 보안을 위한 것이므로 중요하고 최신 웹 기술에서는 필수적이다. 무료와 유료는 그다지 차이는 없지만 유료의 경우 보험처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무료(Let's Encrypt)는 3개월 마다 갱신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최소한도로 하기위해서는 인증 절차의 숙지가 필요하다. 또한 도커를 활용하면 매우 간단하게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 글은 단순 기록용으로 핵심만 간단히 기록하고 차 후 시간이 날 때 살을 붙여 정리하도록 한다. 인증서 발급 절차 요약 1. 인증서를 사용하려는 사이트 도메인 필요. 2. 인증서 발급기관에서 사이트 도메인에 대한 소유권 확인(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도메인 TXT레코드에 발급과정에서 ..

개발도구/기타 2021.06.15

베르세르크는 유작으로 남겨졌다.

6/1일 방금 이 기사를 읽었는데 좀 충격이다. 1990년대 베르세르크라는 만화를 처음 접하면서 그 디테일과 어두우면서도 묘한 매력의 세계관에 빠져들었었다. 기괴하고 어두운 그림체는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그의 장인 정신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 사실이다. 사실 이 만화는 30여년간 그려지면서 완성되지 않고 있기에 누군가는 그에 대해서 게으른 것 아니냐는 조롱도 했지만 그의 작업량은 상상을 초월했다고 한다. 항상 베르세르크를 보면 보면서 한 컷 그리는데 일주일 이상 걸리겠다고 생각해왔다. 문하생들이 버티지 못하고 다 떨어져 나갔다는 이야기는 아는 사람은 다 잘 알 것이다. 실력이 있기에 대충 이름 값으로 다작을 했다면더 쉽게 더 큰 돈을 벌었을 것일 텐데... 결혼 포기 선언까지 하면서 베르세르크에 매달렸지만..

일상 2021.06.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