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친구가 노트북 구입을 하려고 나한테 물어봤었다. 그 제품은 20만원의 제품이었는데 윈도우8.1도 설치해주고 나름 괜찮은 듯 보였지만, cpu가 워낙 오래 전 모델이라 그냥 보기에도 문서작업만 겨우 할 정도인 듯 보였다. 친구한테 추천하려고 몇몇 제품들을 알아봤는데, 나름 구미가 당기는 제품들이 있어서 이렇게 정리한다. 먼저 제품을 고르기 전에 몇 가지 기준을 세워보았다.
노트북을 고르는 기준
이 기준은 지극히 개인적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1. 노트북의 CPU는 가능하면 intel(인텔)로 한다.(기본적으로 AMD는 오래 전부터 발열이 동급의 인텔 제품보다 많이 나왔다. 최근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AMD제품만 써오다. 형 컴퓨터를 인텔 i7으로 조립한 후 발열차이가 어마어마함을 느낀 후로는 비싸더라도 가능하면 발열이 적은 인텔제품을 선호한다.) 발열이 높아지면 그만큼 안정적이지 못하고(연산오류확률이 높아짐) 전력소비 또한 높아지게 된다. 특히 노트북의 경우 쿨링팬으로 열을 식히는 것에 공간적 한계가 있으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안정적인 인텔 제품을 선호한다.
2. 인텔 노트북 시피유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아톰 < 셀러론 < 펜티엄 < i3 < i5 < i7
오른쪽으로 갈수록 cpu의 성능은 좋아진다. 당연히 i7을 사면 좋겠지만, 언제나 가격이 문제지요.
개인적으로 i3이상을 사기를 권장한다. 우선 아톰의 성능은 예전 넷북 제품에 많이 붙어 나온 CPU 이젠 구시대의 유물이 되었다. 셀러론이나 펜티엄 제품을 살 바에 조금만 더 알아보고, 조금만 더 투자하여 차라리 i3이상의 제품을 권장한다.
3. 메모리는 4GB이상으로, 해상도와 무게는 마지막 고려대상으로 한다.
4. OS미설치 제품 선택 - OS를 설치한 제품은 OS제품에 비해 약 15만원 정도 차이가 났다. 직접 설치할 수 있는 경우는 미설치 제품이 당연히 좋겠지만, OS를 직접 설치하지 못하시는 분은 가까운 주변에 설치를 부탁할 사람이 없다면 15만원이 아쉽겠지만 OS설치제품으로 택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왜냐면 간혹 제품에 따라서 드라이버 설치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는 MS의 윈도우를 설치할 경우 MS에서 그 제품에 대한 드라이버를 간혹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경우다. 이런 경우 노트북 제조사에서 드라이버를 제공하는데, 이런 설치 과정이 정신건강을 해칠 경우가 있다.
최대한 모든 제조사의 제품을 공정하게 다루고 싶었지만 50만원 이하의 제품에서 모든 제조사의 제품을 다 다루긴 힘들었다. 특정 제조사에 편중된 경향이 있지만, 기준에 맞게 공정하게 선별한 결과므로 특정 제조사와 개인적으로 상관없습니다.
39만원 대 노트북(리눅스 설치제품)
ACER 아스파이어 E5-573 StyleBook
현 시점에선 위 조건에 맞는 제품 중 30만원대 제품은 이 제품이 유일하다. 리눅스가 기본 설치 되었지만, CMOS 세팅의 부팅 메뉴에서 legacy boot mode로 설정하면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이하 모든 프리도스 제품은 대부분 Lagacy모드로 OS설치를 진행해야 한다.
이 제품은 해상도는 좀 아쉽지만 이 가격에 해상도까지 욕심 내면 완전 도둑놈일 듯 싶다. 가성비 좋고, 디자인 좋고,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으면 꽤 구미가 당긴다.
42만원대 노트북
레노버 에센셜 G50-80-80E5026QKR (500GB)
i3-core 5세대 제품으로 위에 ACER제품과 비교하면 CPU 성능 빼고는 거의 비슷하다. 무게에서 0.4kg이 더 무겁고 100Mbps 유선랜으로 1Gbps 유선랜의 ACER제품보다 아쉬운 점이 좀 있다. DVD레코더가 있고 HD5500이라는 점에서 취향에 따라 이 제품이 더 나을 수도 있겠다.
48만원~ 50만원 노트북
다음은 레노버 시리즈인데 이 가격대에는 레노버 제품이 괜찮은 듯하다. 다른 제품들도 비슷한 제품들이지만, 가성비를 따지면 다음 제품들이 꽤 좋은 듯 하다.
다음 제품들은 i3-5세대 제품들로 기본적인 스펙들은 거의 같다.
레노버 U41-70-80JV0032KR
우선 위 제품은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이다. 14인치인 만큼 무게가 가볍다.
레노버 에센셜 G50-80-80E5026RKR
2.5kg으로 무게는 생각하지 않은 제품 너무 무겁기 때문에 휴대용으로는 포기하는 게 좋은 제품..
레노버 U41-70-80JV0099KR
휴대성이 좋고 기존 하드대신 SSD가 장착되어 나오므로 성능향상이 있다. 128GB의 SSD므로 사용할 용도를 잘 생각하여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