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TRIM 함수로 텍스트 공백 제거 하기

trim의 뜻은 장식하다. 또는 다듬다, 정돈, 손질하다.,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뜻과 비슷하게 엑셀 TRIM 함수의 기능은 텍스트(문자열)에 있는 공백을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텍스트(문자열)에 있는 공백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 아니고 불필요한 공백을 합리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혹시 빈셀(셀 공백 제거)를 하고 싶다면 다음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2017/04/21 - [엑셀] - 엑셀 빈셀 삭제


예를들어 TRIM 함수가 제거하는 공백의 위치는 텍스트(문자열) 시작 부분의 공백, 문자열 끝 부분의 공백입니다. 문자열 시작과 끝 부분의 공백은 텍스트에서서 특별한 의미가 없으므로 제거하는 게 좋겠죠. 

그리고 문자열 중간에 있는 띄어쓰기의 경우 굳이 두 칸 이상 띄어쓰기를 할 필요 없습니다. TRIM 함수는 문자열 중간 띄어쓰기가 두 칸 이상 되어 있다면 한 칸으로 바꿔줍니다.


예를들어 @를 공백이라고 가정 해봅시다.

그러면 엑셀의 수식편집창에 =TRIM("@@엑셀@@TRIM@연습@") 이렇게 입력하는 것과 ="엑셀@TRIM@연습" 이렇게 입력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이렇게 문자열에 있는 공백들을 적절하게 제거하고 편집해 줍니다. 엑셀 TRIM 함수 이름 잘 지었네요.


엑셀 TRIM 함수 사용 예

이미 앞에서 모든 내용은 다 설명했습니다. 다음은 사용 예입니다.

엑셀 TRIM 함수엑셀 TRIM 함수


쉬운 함수니 더 이상 추가적인 설명은 필요하지는 않겠죠.^^



심심해서 한마디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함수의 이름을 짓는 것이 꽤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MS사에서 엑셀을 개발할 때도 함수이름을 만들 때 아무렇게나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함수 이름을 보면 그 기능은 자연스럽게 연상이 되어야 잘 만든 이름이겠죠. 코드 이름을 잘 만들기 위한 가이드 북들도 출판되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한빛미디어(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라는 책. 그만큼 프로그래머들은 함수의 이름을 만드는데 많은 고민을 합니다.


엑셀 TRIM 함수도 TRIM이라는 이름에서 함수의 기능이 잘 연상이 되므로 잘 만든 이름이겠지만 이런 건 주관적이라 누가 프로그래밍 했느냐에 따라서 함수의 이름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들어 파이썬의 경우는 문자열 앞 뒤의 공백을 없애는 함수의 이름은 strip입니다. 어떤가요? 벗기다 라는 뜻인데 이 또한 텍스트의 앞 뒤에 있는 공백을 벗겨낸다 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죠? 역시 연상은 잘 됩니다.


그래서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지 완벽한 가이드는 없습니다. 프로그래머의 생각과 경험이 이런 함수의 이름을 결정하는데 주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엑셀의 함수 이름들은 만드는 과정 속에서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겁니다. 엑셀을 개발한 프로그래가 바뀌었다면 TRIM 함수는 STRIP 또는 다른 단어가 이 되었을 지도 모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