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어플&팁

페이스북 하는법-기본인터페이스

콘파냐 2014. 1. 16. 19:18
반응형

페이스북 하는법 - 시작

페이스북 처음 시작하기 소셜네트워크가 대세가 된 지금 아직까지 페이스북에 대해서 어색한 분들이 계실겁니다.페이스북을 시작을 하려는데 맨땅에 헤딩하시는 분들을 위해 차근 차근 페이스북에 대해서 알아가려 합니다.

 


2014/01/28 - [관 심] - 페이스북 좋아요 팔로잉 개념과 사용법(1)


2014/01/17 - [관 심] - 페이스북 활용하기-좋아요 버튼넣기


2014/01/29 - [관 심] - 페이스북 팔로잉 뜻, 정리

 

2014/02/03 - [관 심] - 페이스북 팔로잉 하는법, 설정법



 

먼저 가입을 해야겠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메일을 아이디로 사용하므로 자기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합니다.

 <페이스북 주소>

 

 페이스북에 가입을 하면 4단계를 거쳐서 등록한 email 인증까지 거치면 계정 설정이 완료됩니다.(처음엔 다 건너뛴 후 나중에 차근차근 설정해도 되니 겁먹지 마세요.)



메뉴도많고 한국형 블로그나 예전의 싸이월드등과는 인터페이스가 많이 틀리죠. 그럼 간단히 필요한 것만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시작하기:자신의 프로필을 성정하는 곳입니다.

 

뉴스피드 : 내친구, 또는 팔로잉하는 페이지의 업데이트 소식을 보여줍니다.

 

메시지 : 메시지를 보관함이라고 보시면 되요. 그럼 메시지는 어떻게 보내냐면 보내고싶은 사람 아이디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창이 뜹니다.

뿐만아니라 마우스를 상대 이름에 올려놓으면 친구추가 팔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달력에 특정일에 있을 이벤트를 표시하면, 공개범위에 따라서 공개가 됩니다. 친구들과 특정 이벤트(생일, 결혼식 등등)시에 사용하거나 하면, 재밋겠죠.

 

사진:사진뿐아니라, 동영상도 올릴 수 있습니다. 여기올리면 내친구들이나 나를 팔로잉 하는 사람의 뉴스에 올라가겠죠.

 

나머지는 그냥 살펴보면 되니까 패스할께요.

 


 

 

...

 

여기서 타임라인이라 제가 표시해놓은 곳을 클릭하면 타임라인을 설정 하는 곳입니다.

 

이곳은 일종의 사이트나 홈페이지로 치면 인트로 화면이라 생각하심 됩니다.

여기서 타임라인 미리보기는 다른사람의 입장에서 보는 나의 타임라인이 보입니다. 숨기고 싶은 것들을 이곳에서 비공개로 설정해놓고 확인을 하면 되겠죠.

타임라인은 나의 역사라고 보시면 편할 겁니다. 내가 어디에서 어떤일을 했는데 그때그때 올리면, 그런것들이 시간 순서대로 이곳에 보이게되죠. 그러니 공개 비공개를 신중히 해야합니다.

 

뉴스피드=다른사람의 소식, 타임라인=내역사를 기록하는 곳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고 나머지는 직접 해보시면 금방 아실 겁니다. 그리고 홈버튼은 내기록과 다른사람의 기록을 다 같이 보여줍니다.

 

 

위메뉴는 뉴스나 나의 기록들 아래 자동으로 생깁니다.

특히 좋아요는 그 글에 몇명이 호감을 가졌는지 표시를 해줍니다.

그리고 공유하기를 누르게 되면 자신의 타임라인으로 가져올 수가 있는데, 이 기능은 페이스북의 기능이지만,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말고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 페이스북 좋아요 또는 공유하기가 있는 걸 많이 보셨을 텐데요.

왜 거기 저런 버튼을 달아 놨을까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거에요. 좋아요는 그 글에대한 다른사람의 호감도를 나타냅니다. 좋아요가 많을 수록 읽고 싶겠죠?  마찬가지로 팔로워가 많을 수록 그 사람이 인기 있구나 생각할 겁니다.

소셜네트워킹의 장점이 인간관계에 초점이 맞쳐줘 있습니다. 그래서 팔로잉과 좋아요는 그런 네트워크안에서 인간관계의 척도를 나타냅니다. 실제 인관관계와 비례한다 볼 수는 없지만, 대략 상관이 없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좋아요 버튼은 구글+, 다음뷰버튼등도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좀 길어졌네요. 포스팅이 길어 졌으니 그 기능과 사용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올릴까 합니다.

 

2014/01/17 - [전체] - 페이스북 활용하기-좋아요 버튼넣기

혹시 틀린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바로 고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