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2 3

react-native release 모드로 배포시 주의할 점(http 안되는 문제).

개발모드에서는 잘 되던 앱이 react-native에서 release 모드로 테스트를 하거나 build를 한 후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다. 가장 흔히 겪는 문제는 api 호출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인데, 원인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react-native는 release 모드에서 http의 호출을 막는다. 따라서 https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하는데, 여의치 않을 때 다음과 같은 설정으로 http 모드를 허용해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android/app/src/main/AndroidManifest.xml 에서 ... ... android:usesCleartextTraffic="true" 추가

안드로이드 앱 등록 프로세스 정리중...

이 글은 React-native로 개발한 앱을 Android 테스트용으로 등록하는 과정(2021/12/23일 기준)에 대한 정리다.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 생각하기로 한다. 첫 째로 React-Native에서의 준비단계는 abd파일 apk파일을 생성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google play console에 등록하는 과정이다. 등록과정은 테스트 버전과 배포되는 공개 버전 사이에 큰 차이는 없으므로 참고가 될 것 같다. React-Native 단계 구글에 앱을 올리기 위해서 가장 많이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업로드 키 와 사이닝 키라는 개념인 것 같다. 이 부분을 자세하게 설명한 문서는 보지 못해서 초보 앱 개발자의 경우 많이 헤멜 것이다. 문서가 있긴 하지만 이미 개념을 잘 아는 사람을 위한 설명뿐이..

비동기 호출과 ErrorBoundarry에 대해

우리는 종종 비동기 api호출을 useEffect 내에서 할 경우가 있다. 이 때 async ~ await을 사용한다 가정한다. 에초에 useEffect에 전달되는 첫 번째 파라미터 함수는 동기함수며 동기 함수 내에서 비동기 호출을 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호출할 비동기함수를 또 다른 비동기 함수로 감싸줘야 한다. async function fetchData() { ... } useEffect(()=> { const func = async ()=> { const response = await fetchData(); } func(); },[])그리고 위 코드 처럼 결국엔 func 함수가 비동기적으로 호출되기 때문에 호출 결과를 동기적으로 처리할 수 없다. 따라서 fetchData의 결과로 Error가 발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