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엑셀 조건부서식 두번째 정리

콘파냐 2015. 6. 14. 23:27
반응형

지난 시간에 조건부서식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지난 번에 몇 가지 설명하지 못한 부분을 정리하겠습니다.







2015/06/11 - [엑셀] - 엑셀 조건부서식 사용방법


조건부 서식을 지우는 방법


① 규칙을 지울 셀의 영역을 선택한다.

② 조건부서식에서 규칙지우기로 간다. 그리고 지운다.

참고 : 규칙(조건 + 서식)과 셀서식은 다르므로 셀서식을 따로 적용한 경우 셀서식에 가서 지워줘야 합니다.





규칙 관리

새 규칙규칙 지우기까지 살펴 보았습니다. 규칙관리는 규칙을 여러게 만들어 놓은 뒤 설명해야 하므로 지금까지 내용을 종합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사람의 인적사항을 기록하는 테이블을 작성하겠습니다.


현재는 7명이지만 데이타가 많아지면 가독성이 떨어질 거란 예상 드네요.


먼저 생년월일 데이타로 누가 나이가 많은지 한눈에 알기 힘들기 때문에 데이터 막대를 적용해보겠습니다.




사는 도시에 따라 고유색을 적용하고 싶은데 여기서는 서울 지역에 붉은 표시를 해보겠습니다.


다음은 결혼 유무에 대해서 T는 검은색 굵게, F는 흐릿하게 하려고 합니다. 물론 조건부 서식으로 T, F 따로 정해줄 수 있지만, 이 경우는 다음과 같이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① 셀 서식에서 결혼유무 열에 흐릿한 색으로 서식을 지정한다.

② 조건부 서식에서 T에 대해 굵고 검게 지정한다.


셀 서식과 조건부 서식 모두 글자 색에 관한 속성을 지정했습니다. 이 경우 우선순위가 조건부 서식이 셀 서식보다 높기 때문에 T의 경우 글자의 색이 검은 색으로 됩니다. 이 때는 두 가지 경우지만 이렇게 셀 서식을 이용하면 여러 조건을 설정해야 할 때 조건을 하나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다시 사는 지역으로 돌아가서 나머지 지역에 색을 입혀 보죠. 방금 설정한 셀서식도 이용해 보고요.


기본 녹색으로 셀 서식을 정하고 나머지 경우마다 조건부 서식을 지정해 주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나머지 항목에 대해서도 완성을 했습니다.


좀 유치하긴 하지만 각 가독성이 높아졌네요.



사는 곳 항목의 규칙관리 항목을 살펴보면


이 곳에서 규칙의 생성과 편집,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셀서식과 조건부 서식의 경우 우선순위가 발생하는데, 조건부서식 우선순위가  셀서식 보다 높다고 했습니다.

조건부 서식끼리도 우선순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규칙 관리자에서 위쪽에 있을 수록 우선순위가 높다.

② 마지막으로 만든 규칙이 우선순위가 제일 높은 상태가 된다.

③ 두 개 이상의 조건이 같은 셀에 대해 true로 평가될 경우, 

 - 적용 서식 속성이 다른 경우 다 적용이 된다.(서식이 충돌하지 않는 경우)

 - 적용 서식 속성이 같은 경우 우선순위가 높은 것만 적용이 된다.(서식이 충돌 하는 경우)


True 일 경우 중지의 경우는 2007이전 버전과 호환을 위한 것입니다. 2007 이전 버전은 규칙이 3개 까지 밖에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2007 이후 버전만 사용한다면 위 항목은 신경 쓰실 필요 없습니다.

(참고 : True 일 경우 중지에 체크를 하고 이전 버전 오피스를 사용하면 조건이 참일 경우 나머지 조건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