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일기

used to 와 be used to ing 차이

콘파냐 2015. 9. 30. 14:12
반응형

지금까지 시제에 대해 공부를 했는데 이번 시간엔 used to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다. 예전에는 used to를 그냥 외웠는데 시제의 관점에서 설명해 주시니 뭔가 시제에 관해 틀이 잡혀간다. 그리고 영어는 경제적이라는 이야기를 계속 해주시는데 이 개념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영어를 익히는데 꼭 필요한 말이라는 것이 계속 와닿는다. used to 또한 경제적이라는 영어의 특징을 그대로 반영한다.

 

used to

used to는 시점의 관점에서 ed form과 have p.p.와 비교할 수 있다.

먼저 ed form은 과거에 어떤 사실이었음을 말하는데 현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즉 과거에 그랬더라도 현재도 계속 그런지 아닌지 알 수 없다.

 

have p.p.는 현재와 관련이 있다. 관련이 있다고 표현을 했는데, 이 부분은 현재완료를 더 깊이 공부해야 이해할 수 있다. 아무튼 과거의 어떤 행동이 현재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yesterday, last year등과 같은 과거 시점과 현재완료가 같이 쓰이지 못한다는 것에서 이를 이해할 수 있다.)

 

예)

I didn't my homework last week. 지난주에 숙제를 하지 않았다(현재는 그 숙제를 다시 했는지 어땠는지 알 수 없음)

I have not done my homework. 숙제를 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지금 수업에 들어가는 상황 또는 숙제를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고, 숙제를 제출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냄-현재에 영향을 미침)

 

used to는 과거와 현재가 반대다. 과거에 그랬던 것이 현재는 그렇지 않는다는 의미를 함축한다. 즉 한국말로 번역하면 '한 때 그랬었다.'를 말하는데 이는 현재는 그렇지 않다는 뜻을 의미한다.

 

예) I worked in a factory ten years ago. Now I don't work in a factory anymore.

-> I used to work in a factory. 한때는 공장에서 일했었다.(지금은 일 안함)

 

I didn't use to like KimChi. 김치를 싫어했었다.(지금은 좋아함)

used to는 과거에 대한 이야기를 하므로 부정은 didn't use to 가 됨에 주의.

 

(get)be used to ~ing(N)

익숙하다는 뜻이다. 이 뜻은 used to와 모양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뜻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예)

I used to live alone. 한 때 혼자 살았다(지금은 누군가와 같이 살고 있음)

I am used to living alone. 나는 혼자 사는 것에 익숙하다(지금 혼자 산다)

반응형